바이두 클라우드 4G(기가) 넘는 파일 올리는 방법 - 바이두 4기가 업로드
안녕하세요.
이번엔 바이두 클라우드에 4기가 넘는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신 "고용량 파일"님의 질문에 대한 결과입니다.
일단 바이두 클라우드는 4기가 이상의 파일 업로드는 VIP회원만 가능한걸로 압니다.
유료회원(VIP)의 경우 제한 없이 올리는게 가능하다고 알고있는데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무료회원인 관계로 4기가 이상의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편법이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것은 HTTP 파일 서버를 이용한 업로드입니다.
바이두 클라우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업로드 제한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사실 출처 불분명한 플러그인인 관계로 설치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패스!
그외 FTP 서버를 이용한 방법은 FTP 서버 설치, 사용법 방법등 간단하지가 않아서 패스!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나름 매우 간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HTTP 파일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FS 라는 HTTP File Sever 프로그램입니다. (같은 HTTP파일서버 프로그램인 베리즈웹쉐어는 안 되더군요.)
실행파일 하나로 구성되있고 파일 크기도 750k Byte 밖에 안 됩니다.
일부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에서 악성 프로그램 혹은 바이러스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www.virustotal.com 검사 결과 50개의 백신 중에서 2개의 백신이 바이러스로 인식하였습니다.
꺼림찍하신 분은 사용하지 마세요. own your risk!
제가 테스트로 올려볼 파일은 4.9GB의 고스트 이미지 파일입니다.
일단 HFS.exe 파일을 실행하면 컴퓨터 설정에 따라 방화벽이 작동 중이라면 이런 메세지가 뜹니다.
허용하고나서 초기 구동 화면입니다.
사실 여기서 뭘 더 만질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포트가 막혀서 연결이 안 되는 경우 포트번호를 바꿔주면 됩니다.
좌측의 Virtual File System 에 업로드할 파일을 끌어다 놓습니다. (드래그 & 드랍)
추가된 파일을 클릭하면 주소 표시줄에 해당 파일의 주소가 표시되고 오른쪽 클립보드 복사 버튼을 클릭해서 주소를 복사합니다.
바이두 클라우드를 실행하고 오프받기 → 새 오프받기 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링크에 주소를 붙여넣고 클라우드에 저장할 경로 확인 후 "전송시작"을 하면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최고 9천대의 KB/s 속도를 찍습니다만 바이두 서버의 트래픽 관리를 위해서인지 중간중간 계속 끊어집니다.
전송 완료 후에도 바로 100%가 되지 않습니다.
파일 크기에 따라 100% 완료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아마도 업로드한 파일을 Hash 분석하느라 걸리는 시간 같습니다.
용량이 작을수록 97% → 100% 완료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크면 클수록 길어지니 HFS에서 Fully downloaded 전송 완료가 되면 업로드가 완료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신경끄고 나중에 보면 100% 완료되어있을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업로드 시간보다 파일분석 시간이 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
(시간이 지난 후 100% 완료된 모습)
이상 바이두 클라우드에 4기가 이상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추천하는건 4기가 미만으로 분할 압축하여 직접 업로드 하는겁니다.
이 방법은 일단 HFS라는걸로 거쳐서 올려야되고,
또 업로드 하고 나서 파일분석을 바이두 서버가 하는데 바이두 서버의 성능이 나쁜것인지,
아니면 사용자가 많아서 분석하는데 자원이 모자른것인지 일단 그냥 업로드보단 느립니다.
아무래도 일반 업로드의 경우 파일 분석을 먼저 하고 해당 파일이 바이두 서버에 있는지 확인 후 업로드가 진행된다면,
이 방식은 일단 먼저 바이두에 업로드한 후 파일분석을 하는지라 거기서 오는 시간 차이가 큽니다.
바이두 내부적으로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지 모르겠으나 일단 현재로선 이런 상황입니다.
정리하자면,
HFS를 이용하여 업로드를 하여 Fully downloaded 라고 전송이 완료되면 바이두 서버에 전송이 완료된것이니 신경을 끄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HFS에 파일 추가할때 파일이름이 일어나 중국어인 경우 파일이름이 깨지면서 링크도 제대로 안 만들어집니다.
HFS는 유니코드를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
OS의 언어코드와 업로드 추가하는 파일의 언어와 같아야 문제가 없습니다.